초보 운전 중고차 구입기! 중고 스파크 12년 식
안녕하세요, 오늘은 제가 중고차를 구입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해요.
운전면허를 딴 지 이제 1년.. 고속도로 경험은 있지만 시내 주행 경험과 주차 경험은 너무도 부족하여서 중고차 구매를 결심합니다!
많이 긁어먹고 이리저리 부딪힐 것으로 예상하기도 하여서 최대한 저렴한 가격대와 편의성을 고려하여 경차를 구매하기로 결정했고
모닝 스파크 둘 중에서 고민하고 차량이 정해지니 개인거래를 할지 업체거래를 할지도 고민하다가 결국 정해졌답니다!
차량 정보 및 가격
제가 고른 차는 12년식 스파크인데요, 스프라이트 에디션 이라고 합니다!
주행거리는 106,640km예요.
처음에는 중고차 판매업체에서는 315만원에 나와 있었는데, 현장에서 차량 상태 보고 난 후 조율하여 295만원에 구입했어요. 조금이라도 아끼려고 노력했죠!
차량 수리 및 추가 비용
차를 사면 기본적인 정비는 필수잖아요? 엔진오일과 후미등 교체, 그리고 전체적인 차량 점검을 했는데, 총 7만원이 들었어요.
이렇게 끝날줄 알았는데.. 추가적으로 차량에 기본적으로 달려있던 차량 옵션들에 문제가 생겨서 추후에 센터를 방문하게 됩니다..
이부분은 따로 작성해보도록하겠습니다!
(순간적으로 중고차 구매를 후회할뻔 하면서 속앓이를 했었는데 다행히 잘 해결됐지만 머리가 좀 아팠습니다..)
보험 가입 현황
차를 사면 보험도 중요하죠.
저의 경우에는 단독 가입, 1년 미만, 30세 미만으로 제 생각보다 보험료가 높게 책정이 됐었어요.
차량구매 비용이 290이었는데 150만원 견적을 받고 살짝 당황했었는데 동공의 떨림이 느껴졌어요..
총 150만원이었는데 이 부분에 관한 것들도 따로 정리해서 올리면 좋을 것 같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!
구매 후 총 비용
이제 모든 비용을 정리해볼게요:
- 차량 가격: 295만원
- 엔진오일 및 후미등 교체, 차량 점검: 7만
- 자동차 보험: 150만원
- 수수료: 약 50만원
그래서 총 비용은 약 500만원이 들었어요. 그래도 이렇게 하나 씩 정리하고 나니 마음이 한결 편하네요.
개인간의 거래였다면 차량구매 후 직접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서류처리를 하는 과정이 필요했겠지만
업체를 통한 거래였기 때문에 차량 금액 이체 후 바로 픽업하고 당일 부터 운전을 했답니다!
130을 밟아보니 차가 덜덜 떨리더군요.
이전에 걸리는 시간은 약 3일 정도였습니다!
차량 구매 후 물론 이런저런 이슈사항들도 발생하기도 했고…
이부분들 또한 잘 정리해서 기록 해 보려고 합니다.
초보운전의 갈길은 길고도 멉니다.. 이제 주차 연습을 화이팅 해보려고합니다!